The Artist,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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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시절 

얼핏 신문에서 흑백영화가 아카데미상을 받았다는 기사를 본 기억이 있다.

그 후 세월이 흘러 영화에 관심도 없던 내가

프레드 아스테어와 진 켈리 같은 분들을 알게되며

옛 영화에 대한 관심이 깊어졌고

그 결과 이 영화에 까지 다다르게 된 것 같다.



영화 '아티스트'는 2011년 개봉한 영화임에도

흑백에다가 무성영화라는

지금으로써는 매우 독특한 시도를 한 영화이다.

태어나서 본 무성영화는

뤼미에르 형제인가?의 달나라로의 여행,

그리고 지나가면서 본 버스턴 키튼의 단편이 전부.

이러한 류의 영화는 매니아가 아닌 이상

요즘 시대에 딱히 볼 이유도 없을 뿐더러

기회조차 접하기 힘든게 현실이다.

그럼에도 한 감독의 실험정신으로 이렇게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영화 기술은 그 당시에 비해 엄청나게 발전했지만,

고의적으로 옛 방식들을 고수하며 찍은 이 영화를 보니,

흑백 유성영화 이전의 상황과

 무성에서 유성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대해 

더 깊이 이해를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그 당시 사람들은 그것이 최신 기술이고 트렌드였지만

지금 21세기 시점에서

라이트 형제의 비행기,

태엽으로 돌아가는 시계,

필름 카메라,

옛날 자동차 등

박물관에서 볼 수 있는 물건들을 보며 원리를 이해하는 느낌이랄까.



남자 주인공이 마지막에 춤을 출 때 수염만 없었더라면

4,50년대 MGM영화에 조금이라도 일가견이 있는 사람이라면

바로 진 켈리를 따라했다고 생각하지 않을까?




그리고 마지막 자살하려는 장면에서

히치콕 영화 현기증에서 버나드 허먼이 작곡한 음악이 나와서 좋았다.

이제는 들으면 샌프란시스코가 떠오르는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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