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동방항공 MU219] 상하이 - 프랑크푸르트 이코노미

비행 정보

MU219 B777-300
2023년 9월 30일 12:27AM 상하이 푸동 PVG 출발
11시간 55분 비행
2023년 9월 30일 6:22AM 프랑크푸르트 FRA 도착

상하이 푸동 공항

환승을 하고나서 보이는 1터미널 면세구역. 상하이가 나름 중국에서 젤 번화하기도 해서 푸동 공항을 좀 기대했으나 여느 중국의 공항들 처럼 할거는 없고 편의 시설도 그저 그래서 실망했다.

다음 경유편 까지 5시간을 뭐하고 보내야하나~

일찍 문을 닫아버린 면세점들. 그래서 식당도 먹을데가 별로 없었음.

그래도 중국인들이 따뜻한 물에 미쳐있어서 저렇게 온수 콸콸 나오는 정수기가 곳곳에 배치되어있다. 결국 한국에서 챙겨간 컵라면을 먹음.

1터미널 탑승동(?) 쪽은 보다 쾌적했으나 할 거 없기는 매한가지. 라운지를 가도 됬으나 시설이 별로라 안감.

화장실의 스테인드글라스 디자인이 뭔가 옛 상해 개항기 느낌이 물씬 났음.

중국이 또 구글, 유튜브가 전부 막혀있어서 공항 와이파이를 써도 딱히 할게 없다 ㅋㅋ

자리를 잡고 누워 책을 읽으며 시간을 보냄

중국동방항공 탑승

프랑크푸르트까지 날아갈 중국동방항공의 B777. 안그래도 멋이없는 기체인데 도장까지 밋밋해버리니,, 보잉 공장에서 바로 출고된 다음 글씨만 쓴 느낌.

좌석간격은 괜찮았음.

세이프티 카드 인증

기내식 1

너무 맛있는 중국식 기내식이었으나 이미 밤이 깊은 시간이라 한 개만 먹었다. 아쉽 ㅠㅠ

중국 항공기들은 러시아 영공을 지나다닌다. 그래서 유럽으로 좀 더 빨리 갈 수 있으면서도 탑승객으로써 좀 무서웠음 ㅎ

수많은 러시아 위인들이 자고나란 무수한 지명들.

기내식 2

좀 성의없는 아침 구성 ㅋㅋ. 그래도 다 먹었다.

프랑크푸르트에 도착하면 거의 아침 6~7시라 비행기에서 내내 잠만 잤다면 시차적응을 바로 할 수 있음.

프랑크푸르트 국제공항 도착

2터미널 -> 1터미널 이동

짐을 찾고 시내로 나가야 함. 다만 2터미널로 도착을 했는데 시내로 가는 모든 교통편은 1터미널에서 이뤄지므로 이동을 해야했다. 1터미널과 2터미널을 오고가는 모노레일이 거의 완공된 것 처럼 보였음.

1터미널에 도착하면 S반(bahn)을 찾아 키오스크에서 표를 산 뒤 타고가면 됨. 얘네는 검표원이 기차 내에서 불씨검문을 진행하므로 개찰구가 존재하지 않는데, 캐리어를 질질 끌고 다니는 여행객 입장에서는 열차까지 타는데 훨씬 수월해서 좋다.

공항에서 중앙역까지는 15분 정도 걸리는 짧은 거리였다. 하웁ㅌ반홒